유튜브에서 보면 경제 관련 콘텐츠가 넘쳐난다.
고급스러운 정보도 많다. 또한 그렇게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부럽기도 하다. 어떻게 저런 부를 가질 수 있었을까?
화려한 꽃만 보고, 탐나는 열매만 보고,
그동안 노력했던 힘들었던 부분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결국 그들은 남들보다 엄청난 노력을 하고 실패도 하고 많이 했다.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으로 그만큼 부를 이루었다.
다시 말하면 실패 때문에 인생을 망친 사람도 있다는 뜻이다.
그래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성공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이것이 자기실현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재력을 쌓는 것은 자아실현의 일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되면 세상을 모두 얻을 것 같은 마음으로 살아간다.
돈되는 경제생활,
저축하고 쓰지 않으면 돈을 모을 수 있다. 제일 기본 원칙이다. 그래서 일까? 사람은 쉽게 ‘나도 이것을 알아’라고 하면서 기본 원칙을 뛰어넘고 고차원의 방정식을 풀려고만 한다.
몇 가지 이야기를 하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진실을 알기 위해 공부하면서 사고하는 것과 사고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또 다른 영역이고 다른 스킬이 필요하다. 먼저 자본주의에서 일만 열심히 하면 왜 안 되는지? 일은 열심히 하는데 왜 가난해지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 그 이유를 알아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용기가 생기게 된다.
이성적으로 알아보고
전략적인 방법도 알아보고
경제적 자유를 준비하는 마음도 알아보고자 한다.
단어와 단어가 이어져서 문장이 되고
문장과 문장이 어어져서 글이 된다. 의미있는 글이 되었 길 바란다.
자본과 자본이 이어져서 큰 부를 이룬다.
이봉우
정보관리기술사, IT 공학석사
‘88년부터 삼성전자에서 근무를 시작하였고, 현재 삼성SDS에서 클라우드 상품기획자로 근무하고 있다. 짧지 않은 직장생활 통해 소중한 삶의 지혜를 얻게 되었고, 성공적인 직장인이 되기 바라는 마음으로 후배에게 진심어린 조언을 하고 있다.
이상과 현실 속에서 꿈과 비전을 향해 도전하는 청년에게 방향성과 가시성을 보여주는 Life 멘토로서 미래와 사람을 고민하는 기술사가 되고자 노력 중이다.
저서로는 《IT 대학생을 위한 착한 멘토링》, 《젊음은 축복》, 《너니까 가능한 거야》, 《기획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때도 알았다면》, 《돈되는 직장생활 1,2,3》, 《돈되는 인간관계 33》 등이 있다.